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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직업 교육 해부하기
해외 교육 소개
[282호] 2012년 04월 06일 (금) 14:13:10 지방자치미디어 webmaster@nlnc.co.kr

독일의 직업교육을 대표하는 것은 마이스터 제도로서 양성훈련(학교교육)과 향상훈련(기업교육)을 통해 마이스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골자다. 독일의 마이스터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도 실시하고 있는 마이스터 제도의 산업계와 교과부의 동향을 같이 살펴본다.

   


독일 마이스터 제도 소개 및 사회적 지위
독일의 직업교육을 대표하는 것은 마이스터 제도다. 독일에서 마이스터가 되려면 만 16세부터 직업학교(한국의 특성화고등학교)를 다녀야 한다. 이곳에서 2년의 조수실습 과정과 3년의 도제식 전문 과정을 마치면 시험을 거쳐 전문기능인이 된다. 그 후 1년간 이론과 실무교육을 거쳐 국가시험을 통과하면 마이스터로 탄생한다. 마이스터 국가시험을 치르려면 실기 전공을 비롯해 경영, 법률, 회계 지식까지 쌓아야 한다. 마이스터가 되면 석사급 엔지니어와 같은 대우를 받는다. 그리고 현장 작업자와 엔지니어 사이 중재 역할도 한다. 자신의 자격증을 통해 자영업도 할 수 있다.
보통 독일의 중소기업들은 견습생에게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투자로 여긴다. 독일의 중소기업들은 학생과 직업교육계약을 맺어 기술 전수 후 졸업과 동시에 대부분 정식으로 채용한다. 독일 중학교 졸업생 가운데 70%는 직업학교를 선택한다. 이에 독일은 유럽에서 가장 낮은 청년실업률을 유지한다.

독일 직업교육의 종류

   

독일의 직업교육은 크게 2가지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기업의 직업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예를 들면 행정부처, 병원, 변호사사무소, 공공기관, 수공업, 소매업 등이다. 또한 기업직업교육을 이수하면서 직업학교도 다니는 학교직업교육이 있다. 예를 들어 의학과 같이 높은 지식과 기술이 동시에 필요한 분야는 학교에서만 배울 수 있다. 요즘에는 사무 분야 직종을 청소년들이 점차 선호해 경쟁이 심하다. 하지만 그 외 직업교육, 예를 들면 철강 분야나 건설업, 호텔, 레스토랑 분야는 재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으며 승진 가능성이 있다.

1. 기업 직업교육
75%의 독일 청소년들은 기업의 직업교육을 통해 전문기술을 터득한다. 이 제도는 학생들이 기업에서 직업교육을 받는 동안 직업학교에도 다니는 구조다. 법적으로 특별히 정해진 자격 요건은 없다. 다만 산업체에 스스로 지원해야 하고, 보통 기업이 지원자를 선택할 때 학교 성적을 고려하므로 학교 졸업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상업 분야는 최소한 중등1과정 졸업(중학교)을 요구한다. 아비투어(대학 입학 종합자격)를 취득한 많은 학생들도 기업직업교육을 선택한다. 특히 사무 분야에서는 완벽한 독일어 실력이 아니면 직업교육이 불가능할 정도로 경쟁률이 치열하다. 대부분의 직종에서 기업직업교육은 3년~3년 반이 걸리지만 교육 성적이 우수하거나 직업교육 이전의 교육 정도에 따라서 교육 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 학생들은 직업교육 이수 후 기업에서 3~4일 실습을 하고 1~2일 직업학교에서 수업을 듣는다(아우스빌둥). 청소년들은 전공 외에 독일어나 사회학 같은 일반 과목도 수강한다. 기업에선 직업교육 담당자나 교육학을 이수한 장인이 수업을 담당한다. 대기업에는 주로 실습장이 별도로 마련된 직업교육센터가 있다.

※ 아우스빌둥(이원직업교육시스템)
아우스빌둥(이원직업교육시스템)은 직업학교에서 기술 이론을 배우고, 기업에서 실습을 병행하는 것이다. 아우스빌둥은 젊은이들이 3년간 일주일에 3, 4일은 도제 계약을 한 기업의 생산 현장에서 일하고 나머지 1, 2일은 공립학교에서 수학 경영학 등 해당 기술과 관련한 이론 수업을 듣는 제도다. 직업훈련 과목은 청소, 운전부터 자동차 엔지니어, 피아노조율기사 등 전문직에 이르기까지 350종에 이른다. 직업별로 회사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학습 내용이 법으로 정해져 있다. 해마다 대학에 진학하지 않는 16세 이상 젊은이 150만 명이 아우스빌둥에 참여한다. 아우스빌둥 덕분에 독일의 청년실업률은 유럽에서 가장 낮다.

2. 학교직업교육
특별한 지식이 필요한 기술업, 상업 보조직, 의학 분야는 학교에서만 배울 수 있다. 입학 조건은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주에 따라 다르다. 대부분 중등1과정(중학교) 졸업이 요구되며 주로 최소 17세에서 18세 학생에게 입학이 허용된다. 일부 직업교육 과정은 인턴십을 요구한다. 주에 따라 직업 콜레그나 전문아카데미라고도 불린다. 직업교육기간은 주로 1년에서 3년 사이다. 부분적으로 인턴십이 추가되거나 학점 이수에 따른 연수기간이 감축될 수도 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직업교육은 공립학교나 사립학교가 모두 제공하며, 졸업 시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공립학교의 직업교육은 국가가 인정하는 졸업시험을 치른다. 사립학교는 전공한 직업이 국가가 규정한 교육과정으로 이뤄지면 대개 인정을 받는다. 직업교육을 받으려면 대부분 학비를 내야 한다. 사립학교인 경우 학비가 매우 높을 수도 있다. 학생들은 ‘연방교육장려법’에 따라 국가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 간호사와 같은 일부 직업교육 학생들은 봉급을 받는다. 학교에서 실시되는 직업교육은 기업직업교육생과 달리 실업보험에 가입되지 않는다. 그래서 직업교육을 마치더라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면 실업수당을 받지 못한다.

한국도 독일식 현장 중심 직업교육 강화

   

교육과학기술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현장 중심 직업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로써 직업인력 양성부터 채용 후 경력 관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협력한다. 특히 인재의 채용·운용 주체인 산업계가 직업교육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독일식 직업교육 모델이 본격적으로 도입해 직업교육의 현장성을 크게 강화한다. 구체적인 사업을 보면 산업체에서 우수 강사를 발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기술과 직무역량을 전수하는 사업을 실시한다. 강사진은 기술명장, 베이비부머 세대의 산업체 경력 퇴직자로 구성된다. 교과부는 올해 1백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330명의 산업체 우수 강사를 채용할 것이다. 또 인턴제와 현장실습을 통해 맞춤형 인력으로 양성한 뒤 졸업 후 채용하는 취업계약입학제도, 취업인턴제도가 본격 도입된다. 산업계는 고졸 취업자가 대학 진학을 원할 경우 적극지원하고 기술 중심 사이버대학을 개설해 근로자의 계속교육에 대한 수요도 충족시킬 계획이다. 이 밖에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경력개발과정과 기술명장 인증체계도 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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